메뉴 건너뛰기

    건축물

    건축물

House

주택시장에 새로운 도전 “파형강판 건축물” 2014년 국내 처음으로 파형강판을 적용한 집이 지어 졌다. 파형강판 지상 건축 구조물은 일본을 비롯한 해외에는 다수의 사례가 있었으나 국내에서는 당사가 최초로 시공 하였다.

    건축물


House Plan
● 대지위치 충북 음성
● 대지면적 32m2 (9.6평)
● 건축규모 지상2층
● 건축면적 47.85m2(14.5평)
● 공법 기초 - 철근콘크리트 매트, 지상 - 파형강판 + 경량철골
● 구조재 벽 - 파형강판,경량철골구조,우레탄폼,합판,석고보드 위 지정 도장

파형강판을 외장재로 한 이 주택은 자외선이나 물에 노출되어도 변형이 없어 내구성이 높고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적인 건축물인 것이다. 유지 보수 (방수,도장)가 필요 없는 시공 된 지 몇 년이 지나도 외관에 큰 변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파형강판 건축물의 독보적인 장점은 경제성과 시공 기간이다. 제작 기간이 짧고 공장에서의 작업으로 균일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다른 건축물과 달리 별도의 마감재도 필요 없다. 외부 환경으로 부터 내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위한 기본적인 장점들이 건축물로 활용될 만한 충분한 잠재력을 가진다. 파형강판 고유의 볼륨을 가진 타원형의 입체감을 드러내면서 개성있는 디자인을 연출 하였다.

    건축물


파형강판 건축물에서 제기되어 온 여러 문제 중 에 단열 관련 이슈가 제일 크다. 강판 내측에 폴리우레탄폼을 기밀하게 도포 하여 절연 시킨후 합판과 석고보드 마감했다. 이로서 단열성능을 충족 하였으며, 바닥에는 온수 온돌 난방을 깔고 난방 에너지를 절약 하고자 했다. 내부 공간은 복층구조 로 이루어져 있으며 1층은 화장실,부엌,거실 2층은 침실로 구성되어 있다. 공간 활용을 극대화 하고 높은 천장고가 시원한 개방감을 준다.

    건축물
    건축물


내부는 심플한 화이트 벽면으로 마감 했으며, 높은 천장고와 타원형 지붕 모습이 그대로 드러난 공간이 분위기를 더욱 살려준다. 앞으로 파형강판을 활용한 건축물 시리즈는 소규모 주택에서 부터 대형 오피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삶의 모습을 담아 새로운 주거 문화를 제안하고 있다. 사용 목적과 용도에 맞게 최적화 하여 앞으로 사회적,문화적 요구가 늘어날 것이다. 좋은 사례들을 통해 독특하면서도 기능적인 건축물로 바라보는 긍적적인 시선들이 많아지길 기대한다.

Office Building

명지대 Hybrid Center 운영 시설이 2015년 착공 예정이다. 용인 명지 대학교 캠퍼스내에 착공 예정인 Office Building은 지상 2층 140평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이 건물은 학생들의 강의실과 교직원들의 사무 공간 및 회의실이 들어설 예정이다. 캠퍼스내 획일적인 건물들에 비해 파형강판 으로 지어지는 이 건물은 교내 랜드마크 건물이 될것이다.

    건축물


Office Plan
● 대지위치 용인 명지대학교
● 대지면적 312m2 (94평)
● 건축규모 지상2층
● 건축면적 462m2(140평)
● 공법 기초 - 철근콘크리트 매트, 지상 - 파형강판 + 철골
● 구조재 벽 - 파형강판,경량철골구조

    건축물


파형강판 건축물의 시공 순서는 그림과 같다. 기초를 제외한 거의 모든 공정이 조립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사 기간이 짧고 또한 다른 건축물과 달리 건물 내부에 기둥이 없는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가 있다. 파형강판으로 짓는 모든 건축물은 구조적 안정성 확보를 위해 구조 해석을 하고 설계에 오류를 파악 하기위해 BIM을 적용하여 디자인 및 설계를 하고 있다.

    건축물


Sport Complex

해마다 이상 기후변화에 의한 최대 강풍, 폭설의 증가로 체육관 피해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해서 일어나는 안전사고도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

    건축물


파형강판 체육관은 “국토교통부 건축설계기준” 에 의한 설계하중을 적용하여 설계되어진 튼튼한 구조물이다. 서울지역의 적설하중 0.5kN/m²과 서울지역풍하중(풍속30m/sec)을 적용하였으며,적설하중을구조물 전체에 재하하는 경우는 물론이고, 바람의 영향을 감안해 불균형 적설하중도 감안하여 설계하였다.

    건축물
    건축물


파형강판 구조물 효과

●예산절감 : 21억원 소요(동일 규모의 국사봉체육관은 38억원 예산소요 : 17억원 절감)
●공사기간 : 2012.12 ~ 2013.12, 파형강판 시공 20일소요
- 타 공법 적용시 체육관 개관 연기 안전성 : 서울지역 적설량의 1.6배 안전성 확보
●지붕 공사 : 無 동바리, 無 거푸집, 無 콘크리트 타설 및 타설압력

파형강판은 단순 볼트 조립으로 시공성이 양호하며, 타공법대비 1/2 정도로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해 실내 체육관에 대한 단기간 시공이 가능하다. 또한 공사비가 RC대비 65% 정도로 저렴할 뿐만아니라 100%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소재이기에 안정성,경제성,친환경성을 충족 시키며 이용객들의 운동 만족도를 높이는 대표적 운동 시설물로 자리할 것이다.

    건축물


앞으로도 지역특색이나 기후에 맞은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체육관 건립에 보탬이 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다.

Factory & Warehouse

파형강판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장 / 창고 / 물류창고까지 고객의 Needs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시킬 있다. 최대 지간장 33m 중간 기둥 없이 연장은 무제한 가능한 구조물이다.

    건축물
    건축물



구조물 비교

    건축물



시공사례

    건축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