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통수로

    통수로

통로 / 개요

평산에스아이(주)는 국내에서 1997년 중앙고속도로(원주~호저)구간에 파형강판을 처녀 시공한 이후 1998 년 서해안고속도로(군산~무안), 중부고속도로(가남~감곡)에 시험시공을 거쳐 경부고속도로 확장구간 임시구조물등에 파형강판을 적용한 후 2001년 감사원으로부터 “예산절감 우수모범사례”로 수범이 되었으며, 2002년 한국도로공사, 서울대학교 연구개발을 통해 “파형강판 구조물 설계 및 시공지침”제정, 건설 신기술 지정(제356호), 파형강판 구조물 확대적용 지침(한국도로공사) 이후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 지방자치단체등에 2002년부터 현재까지 1,950여개소를 시공하였다.
천안~논산 민자고속도로를 시작으로 전주~광양간 고속도로 147개소, 목포~광양간 고속도로 113개소를 시공하였으며, 특히 서울~춘천 민자고속도로에는 예산절감 및 콘크리트 공법에 비하여 빠른 공기 단축 등 민자사업의 특성을 고려한 공법으로 101개소를 시공완료하였다.

< 적용사례: 서울~춘천 민자고속도로 파형강판 적용 현황, 2003 >


통로 / 사용성

파형강판 통로암거는 고품질의 용융아연도금(900g/m²) 적용 고내후성 내식성을 확보하며 아치형상으로 미관이 우수하며 차량 및 통행자의 시야확보등 개방감이 유리하다. 또한, 통로암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4.5m X 4.5m 박스의 경우 콘크리트 암거는 차량교행이 불가능함에 반해 파형강판 암거는 차량교행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 통로암거 차량 교행 비교 >

    통수로


파형강판 통로암거는 현장여건에 따라 다양한 단부 마감형식을 취할 수 있어 콘크리트 암거의 획일화된 입출구 마감형식보다 다양하게 주변 경관 및 사면Slope과 함께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입출구 마감형식 비교 >

    통수로

통로/시공성

현장타설 콘크리트 암거의 경우 비계 및 동바리 사용으로 안전사고 우려 및 우회도로가 필요하며 균일한 품질관리 곤란, 혹한기 혹서기 등 기후제약, 절대공기 준수등의 제약조건이 있는 반면 파형강판 암거는 콘 크리트 공정 최소화 및 공장제작, 현장볼트 조립 시공으로 절대공기를 단축, 품질관리 용이, 경량구조물로써 소형크레인을 이용, 혹한기 혹서기에도 시공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국가별 경제발전에 따른 신설도로 건설과 함께 기존도로를 확장하여 차량증가에 대한 수요를 확장하여야 한다. 이에 파형강판은 기존의 통로암거를 확장 또는 연결하기 위한 적용을 1999년부터 경부고속도로 구 미~동대구 구간을 시작으로 88고속도로 확장공사, 경부고속도로 언양~영천 확장공사등에 50여개소에 시공완료하였다.
* 88고속도로 담양~성산 구간 동례교, 한국도로공사, 2014

    통수로
    통수로


W형® 단면

평산에스아이(주)는 2003년부터 사용된 한국도로공사의 합성형 지중암거 형상을 개선, 기초벽체를 최소 화하고 전 단면을 파형강판으로 시공하는 W형® 단면을 개발 현장에 적용, 시공하고 있다. 파형강판 신단 면인 W형의 특징은 기초콘크리트 최소화로 그 장점은 아래와 같다.

● 공사기간 단축(현장타설 콘크리트 암거 대비 50%)
● 모래, 자갈등 천연골재 사용절감에 따른 친환경적
● 비계,동바리 미사용에 따른 안전사고 감소
● 기초배면 수평력 저감, 안정성 확보로 내부포장 균열최소
● 균열 및 백화현상이 없으므로 유지관리 우수

또한, W형® 파형강판은 콘크리트 암거와 같이 직사각형의 정형화된 틀을 벗어나 현장여건에 맞는 다양한 형 하공간을 구현할 수 있으며 농촌의 경우 콤바인, 트랙터등 농기계가 대형화되고 농산물 적재량이 늘어나면서 농기계등의통행이유리하고개방감있는시야를확보할수있는장점이있다.

    통수로


수로 / 구조적 안정성

콘크리트 암거는 자중증가로 기초반력이 증가되어 기초 기초규모 확대 및 부등침하 발생이 우려되며 부등침 하등 잔류침하 발생시 구조물의 종방향 균열이 발생되어 구조물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파형강판 암거는 자중이 상대적으로 감소되어 지반반력이 작아 기초규모 축소 및 지반지지력 확보에 유리하며 뒤채움재를 지보로 활용하는 고효율 구조로 용접연결을 배제한 전면 볼트연결 구조로써 내피로성이 우수한 장점을 가 지고 있다.
특히, 고성토구간의 경우 콘크리트 암거는 슬래브두께 확대에 따른 과도한 공사비 증가 및 균열발생등이 우려되지만 파형강판 수로암거는 현장여건에 맞는 강종선택으로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시공할 수 있다.

    통수로


또한, 공장에서 사전제작됨에 따라 콘크리트 암거시공시에 필수조건인 양생에 대한 공정이 없음에 따라 동절 기에도 시공이 가능하며, 시공완료후에 콘크리트 양생에 따른 크랙등이 발생하지 않는 건식공법에 따라 하자 발생을 최소함에 따라 유지관리비용에 장점이 많다.

Feasibility Study / 상부계획에 따른 최적설계


    통수로

신규 택지개발 사업 및 설계시 미검토 되었던 지반조건에 대하여 상부계획에 대한 Fesability study를 통한 최적설계를 통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공사기간 및 공사비를 만족하기 위한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연장이 긴 수로의 경우에 계획 구간별 지반조건의 변화에 적극적인 엔지니어링 대응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