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저류조

    저류조

개요

전 세계적으로 지구 온난화에 따른 이상기후로 인하여 자연재해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2011년 여름의 경우에는 시간당 100mm가 넘는 집중호우로 기상관측 이래 역대 최고치를 갱신하였다.
우리나라는 대륙과 해양기후가 교차하는 반도에 위치하여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연 강수량의 2/3이상이 여름철(7~9월)에 집중되며 대부분의 도시가 하천이나 해안가에 입지하고 있어 홍수로 인한 피해가 상당히 많은 편이다.
도시 홍수에 대응하는 저감방안에 대해 국·내외 기술동향, 법·제도적인 방안을 조사한 결과와 정량적인 도시 홍수 저감효과에 대한 연구 사례들에 의하면 홍수저감 방안으로 빗물저류시설 설치가 효과적인 방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당사는 우수저류조의 기본 기능인 저류용량 확보는 물론이고 수방기간 이외 기간에는 혐오차량(쓰레기 차량, 청소 차량 등) 주차 공간 활용 및 체육관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저류조를 제안하여 한정된 예산으로 여러 목적으로 사 용 가능한 저류조를 계획 예정이다.


신기술 인증 : 2014년 10월 방재신기술(제73호, 고강도 대칭형 조립 파형 강판을 사용하여 급속시공이 가능한 우수저류조)을 취득하여 공법의 우수성을 증명받았다. 파형 단면을 갖는 국내 생산규격의 구조용 강판을 볼트로 조립하고 뒷채움하여 연성거동 구조체를 형성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형태의 지중구조물을 시공하는 공법으로 저류조, 피암터널, 암거, 교량, 생태터널 등을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신 속하고 경제적으로 건설하는 기술이다.

    저류조
    저류조


2013년 2월 기술제안을 통하여 20,000톤 규모의 ‘도림천 상류 관악산 저류조 설치공사’의 경우 파형 강판 시공을 타공법 대비 50%이상 단축하여 2013년 7월부터 시작된 우기에 임시 저류조로 활용하였 으며, 약 3회 정도 저류하여 당해년도부터 도림천 하류 저지대 지역의 침수피해를 방지하였다.

타공법과의 공사비 비교 (서울대 저류조 설치공사, 2013.2)

    저류조


2013년 2월 기술제안으로 시공완료한 20,000톤 규모 ‘도림천 상류 관악산 저류조 설치공사’ 기준으로 공사비를 검토한 결과 PC 및 RC 대비 60% 이상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

중장비 사용 최소화 : 도심지 교통 혼잡 문제 해결

우수저류조는 주로 도심지 내에 설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존 콘크리트 공법으로 시공할 경우 중차량의 도심지 진입에 따른 소음, 분진, 교통혼잡 등으로 민원이 빈번이 발생하고 있다. 파형강판은 여러 장을 겹쳐 쌓은 후 11톤 일반화물 차량으로 운반하므로 이러한 민원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저류조


파형강판은 구조물 크기 대비 중량이 가벼우며, 여러 장의 파형강판을 겹칠 수 있으므로 별도의 야적장이 필요 없으며, 시공시 소형 크레인만으로 시공이 가능하다.


시공사례

    저류조
    저류조